• 보편화된 잠수생리학 오해 36가지

    아래 글은 제가 작성한것이 아니고 스쿠버다이버지 1999년 9~10월호에 실린 내용을 퍼온 글입니다. 제가 의학적 지식이 전혀 없기에 맞다 안맞다에 대한 판단은 못합니다. 좀 오래된 내용이지만 그래도 읽어보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 보편화된 잠수생리학 오해 36가지 The 36 Most Common Diving Physilogy Myths 글 / 졸리 북스핀(Dr. Jolie Bookspan:NAUI #7636), …

  • 강사가 된 다이버에게…….

    ○ 강사는 성품(性品)이 바른 다이버입니다. ○ 강사는 자신에게 엄격한 다이버입니다. ○ 강사는 새로운 시각으로 다이빙을 시작하는 다이버입니다. ○ 강사는 책임감과 의무감으로 무장한 다이버입니다. ○ 강사는 다른 다이버를 통해 배우는 다이버입니다. ○ 강사는 선택의 상황이 왔을 때 스스로를 희생해서 학생을 구하는 다이버입니다. ○ 강사는 모범이 되는 다이버입니다. ○ 강사는 언제나 준비가 …

  • 부디, 안전한 다이버가 되어 주십시오.

    원작성자는 제 다이빙 스승인 김대학 강사님입니다. 강사님께 허락을 받고 올리는 글입니다. ========================================================================= (몇년 전 기록했던 내용입니다. 갑자기 생각나서 다시 올려봅니다. 원제목은 ‘너무나 잔인한 2월’이었습니다.) 또, 사고가 났군요.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사고소식에 얼룩진 2월입니다. 통계적으론 2월이 다이빙 관련 사고가 가장 적은 달입니다. 날씨로 인해 주로 초급자들의 다이빙의 횟수가 적기 때문입니다. …

  • 시작하는 다이버들에게……

    1. 강사가 당신의 생명을 지켜주지는 않습니다. 사는 방법을 알려 줄 뿐입니다. 2. 다이버이기 이전에 먼저 사람이 되세요. 서로를 믿어야만 함께 할 수 있는 종목입니다. 3. 체력을 기르세요. 물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기절할 수 있습니다. 4. 담배를 피우지 마세요. 개스쉐어링 할 때 당신의 호흡기에서 나는 재떨이 냄새에 버디는 기절합니다. 5. 음주 …

치악산 등산

치악산을 다녀왔습니다. 작년부터 별러왔는데 좀 많이 늦었습니다. 코스는 황골코스를 선택했습니다. 딱히 이유는 없고 집에서 가장 가까운 시작점을 찾다 보니 황골코스였습니다. 주차 후 곧바로 아스팔트 오르막이 시작됩니다. 주차비는 종일 5천 원이고 나갈 때 결제합니다. 한여름에 간다면 아스팔트의 뜨거운 열기에 많이 힘들 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스팔트 길이 끝나는 지점에 절이 하나 있습니다. …

CDK 2024년 3월 모임

참으로 오랜만에 모였습니다. 어쩌다 보니 2012년 이후 다 함께 다이빙한 건 처음이었습니다. 앞으로는 바다에서 자주 보기로 했으니 다음 모임이 기다려집니다. ^^ 후드 협찬해 주신 디앤비드라이슈트(https://www.instagram.com/dnb_drysuit) 대표님 고맙습니다.

2월 양양투어 – 섬유세닐말미잘

수온이 떨어지면 생각나는 바다 생물이 있습니다. 수중을 하얀 꽃밭으로 만드는 섬유세닐말미잘입니다. 따뜻한 남쪽나라 다이버들(거제, 통영, 삼천포)의 강원도행 소식을 듣고 팀말미잘과 함께 양양 남애스쿠버에서 다이빙을 했습니다. 차가운 수온이 주는 보상은 황홀했습니다. 영상은 송정훈강사님께서 촬영하셨습니다. 함께 다이빙해서 즐거웠고 어디에서든 자주 보길 바랍니다.

CCR 다이버

새로운 재호흡기 다이버가 배출되었습니다. 수중촬영을 하시는 미루강사님입니다. 연말 연휴에 제한수역 교육이 진행되어 나름 의미있는 마무리로 지난 한 해를 보냈습니다. 곧바로 이어진 해양 실습도 시야 빵터진 멋진 바다 상황으로 잘 마무리되었습니다. 아마도 다이빙을 새로 배운듯 한 느낌이 강하게 남아 있을텐데 과정중에 들었던 얘기, 나름 필요한 정리의 시간과 연습을 꾸준히 하시면 재호흡기 …

DRI : Dive Rescue 1 Trainer & Med Dive 과정

DRI(Dive Rescue International)에서 진행하는 Dive Rescue 1 Trainer (DR1T) 과정과 Med Dive 과정이 무사히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 과정은 공공재난안전구조협회(http://pdsra.com)에서 주최하고 소방과 해경에서 참여를 했습니다. DR1T 과정은 학과 수업과 워터맨쉽 평가, 풀장 훈련, 현장에서 실제 구조 훈련, 강의평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Med 과정은 다이버 과정이기에 미국과 화상으로 이틀에 걸쳐 이루어졌습니다. DR1T 과정을 위해 …

해군특전단 폭발물처리대대(EOD) 기술잠수(리브리더) 초빙 교육 – 2023년

올해는 빠듯한 일정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교육에 참석한 대원들의 열정과 준비된 실력으로 무사히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에 임하는 열정에서 뜨거움을 느꼈습니다. 대원들 모두가 안전한 임무수행 하시길 바랍니다. 사나이 UDT 화이팅! ※ 멋진 기념품 고맙습니다. ^^

블랙다이버 8월 투어

모처럼만에 즐기는 우중다이빙이었습니다. 언제나 가던 그 곳인데 어민들의 이기적인 행동으로 입수포인트가 멀어졌습니다. 이번 다이빙은 그 해결책을 찾는 다이빙이기도 했는데 만족스런 결과를 얻었습니다.